게시글검색

목 질환정보

질병은 천 가지도 넘지만,

건강단 하나뿐 입니다.

목 질환정보

  • 척추센터
  • 목 질환정보

비수술치료 우선 건강한정형외과가 알려주는

경추추간판탈출증

목디스크 악화되면 팔과 손 저리고 근육 약해져 ‘목디스크’를 ‘오십견’으로 오인할 수도 있습니다.

목에서 팔, 손까지 통증을 유발하는 목 디스크, 장시간 모니터를 보는 직장인 뿐 아니라 최근에는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중장년층에서의 목 디스크가 증가했습니다. 목디스크가 악화되면 팔과 손이 저리고 근육이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목디스크를 오십견으로 오인하고 잘못된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강한정형외과는 비수술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전문 의료진이 최소침습으로 미세현미경 수술, 내시경 수술, 인공디스크 삽입 등 가장 최적의 치료를 시행합니다.

건강한정형외과의 최소침습 척추타깃치료는 해외의료진들도 배우기 위해 찾는 인정받은 치료법으로 병변 주변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수술상처가 작아 회복이 빠릅니다.



       경추추간판탈출증이란?

추간판 즉 디스크는 척추뼈와 척추뼈를 연결해주는 강한 연결조직으로, 목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고 몸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여 목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경추추간판탈출증은 이 디스크에 문제가 생길 경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변화에 의해 수핵이 빠져나오면서 주위를 지나는 신경이나 척수를 압박하여 목이나 어깨, 팔, 손가락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발병원인

목 디스크는 나쁜 자세나 사고 등의 외부자극이 가해져 경추 사이의 추간판내수핵이 빠져 나와 주위를 지나는 신경을 압박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증가하면서 수분이 감소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탄력성이 상실해 굳어지고 추간판 벽에 균열이 발생해 내부에 굳어진 수핵이 빠져 나오는 것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시간 앉아 있으면서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눈이 나빠 눈을 찡그리며 목을 앞으로 빼고 보는 습관
사고 등 직접적인 충격으로 목 뼈나 관절에 손상이 온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등


주요증상

  • 감각이상 : 저림증, 무디거나 둔한 느낌
  • 마비증상 : 쥐는 힘이 떨어져 물건을 놓치는 경우 , 팔을 들어올리기 힘든 경우



검사/진단


검사/진단

단순 방사선 검사

경추부의 전반적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자기 공명 촬영(MRI)

디스크의 상태 및 척추 신경 압박 정도, 인대, 근육 등의 연부조직을 볼 수 있습니다.
85~90% 정도의 진단적 정확도를 보입니다.

컴퓨터 단층 촬영(CT)

디스크의 경화 상태, 인대의 석회화, 경추 뼈의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을 요하는 경우 반드시 촬영하여 연성 디스크인지 경성 디스크인지 확인합니다.

근전도 검사

목 디스크가 다발성으로 있을 때 특히 어느 부위를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내는 데 도움을 주며 목 디스크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질병을 구별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