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목 질환정보

질병은 천 가지도 넘지만,

건강단 하나뿐 입니다.

목 질환정보

  • 척추센터
  • 목 질환정보

비수술치료 우선 건강한정형외과가 알려주는

후종인대골화증

후종인대가 굳어지면서 신경 압박해 신경장애 나타나 방치시 보행장애나 사지마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후종인대가 굳어지면서 신경을 압박해 신경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인 후종인대 골화증.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방치할 경우 보행장애나 사지마비가 나타날 수 있어 조속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건강한정형외과의는 정확한 진단 후 비수술 우선 치료를 시행하며, 본인의 척추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하지만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 수술적 치료가 꼭 필요한 경우라면 척추 분야의 우수한 전문 의료진들이 최소침습으로 최적의 치료를 시행합니다.

건강한정형외과의 최소침습 척추타깃치료는 해외의료진들도 배우기 위해 찾는 인정받은 치료법으로 병변 주변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수술상처가 작아 회복이 빠릅니다.



       후종인대골화증이란?

경추에서 꼬리뼈까지의 척추 전체를 정렬하기 위해 존재하는 인대 중 척추체의 뒤쪽과 척추관의 앞쪽에서 지지하는 것이 후종인대입니다. 이 후종인대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뼈처럼 단단하게 굳어지는 골화를 일으켜 척추관을 지나는 신경을 압박하여 신경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이 후종인대골화증입니다.

발병원인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외상, 당뇨병, 비만, 면역질환, 강직성 척추염 등과도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소인이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는 1~3% 정도의 높은 발생률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주요증상

  • 초기에는 대개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부통 및 손의 감각이상만을 호소하며 지냅니다. 점차 질환이 진행되면서 척추 및 신경근을 압박하여 손의 이상 감각과 저린감이 점차 심해지고 젓가락질, 글쓰기 등의 손의 미세한 움직임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또한 구름 위를 걷는 것 같은 느낌의 보행장애를 보이는 하지 증상이 천천히 진행됩니다. 경미한 외상 또는 경추의과신전에 의해 증상이 급격히 악화되거나 사지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50대 이상으로 미세한 손동작에 장애가 발행하고 뒷목에 통증이나 뻐근함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검사/진단


검사/진단



x-ray와 CT 등을 통해 목디스크인지, 후종인대골화증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후종인대 골화증일 경우 골화된 모양과 크기, 척추관협착증 협착과 압박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