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허리 질환정보

질병은 천 가지도 넘지만,

건강단 하나뿐 입니다.

허리 질환정보

  • 척추센터
  • 허리 질환정보

비수술치료 우선 건강한정형외과가 알려주는

척추관협착증

허리통증으로 중장년층 일상생활에 큰 지장 줘 앉아있을 때 숙일 때 더 심해지는 경우 많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에는 국민 4명 중 1명이 척추질환으로 진료를 받았으며, 척추질환 진료를 받은 환자 중 57%가 50대 이상의 중노년층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60대 이상의 경우 10명 중 8명 정도는 척추관협착증으로 내원합니다.
건강한정형외과는 정확한 진단 후 비수술 우선 치료를 시행하며, 본인의 척추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하지만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 수술적 치료가 꼭 필요한 경우라면 척추 분야의 우수한 전문 의료진들이 최소침습으로 최적의 치료를 시행합니다.
건강한정형외과의 최소침습 척추타깃치료는 해외의료진들도 배우기 위해 찾는 인정받은 치료법으로 병변 주변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수술상처가 작아 회복이 빠릅니다.
또한 수술 후 재활물리치료시스템에 따라 근력회복과 재발 방지를 돕습니다.



       요추 척추관 협착증이란?

척추관은 허리뼈의 몸체와 추간판(디스크) 뒤쪽에 있는 관 모양의 빈 공간을 말합니다.
아래 위 척추 사이의 양쪽 공간에 추간공이 있으며 가운데 관은 뇌부터 아래로 이어지는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가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허리 척추 사이 후방의 관절 부위나 뼈를 붙잡아주는 인대가 두꺼워지고, 척추관 앞쪽의 디스크가 퇴화되어 튀어나오면서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데, 이것을 요추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이 20-40대 젊은 나이에 주로 발생한다면, 요추 척추관 협착증은 대개 30-40대 이후 척추관절 주위에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50대 이후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척추관 안의 신경통로가 좁아져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병원인

10대 후반부터 서서히 시작된 수핵과 섬유륜의 퇴행성 변화가 30대 이후부터는 눈에 띄게 진행하여 추간판의 높이가 낮아지고 후방으로 튀어나와 굴곡이 형성됩니다.
척추판 뒤쪽에 있는 후관절 돌기, 추궁 및 후방의 황색인대에도 변성이 발생하며 두꺼워져, 척추관의 전후 좌우가 좁아지고 휘어져 신경을 직접 눌러 증상이 생깁니다.
척추 분리증으로 인한 척추 전방 전위증이나 퇴행성 척추 전방 전위증으로 인하여도 척추관이 좁아 질 수 있습니다.


주요증상

  • 자주 허리 통증이 생기고,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보다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 허리를 펴고 오래 걷거나 서 있을 경우 점차 다리가 저리면서 감각이 마비되거나 터질듯한 느낌이 생기는 경우가 있고 이 때 앉아서 쉬면 다시 회복이 됩니다.
  • 엉치와 둔부, 허벅지와 종아리, 발까지 저리며 쑤시는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마비, 경련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매일 몸 상태에 따라 증상의 기복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디스크 VS 척추관협착증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자세와 상관없이 허리부터 발까지 통증과 저림을 느낀다.
가만히 누워있으면 증상이 없고 서거나 걸으면 증상이 나타난다.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통증과 저림이 더 심해진다.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통증이 완화된다.


검사/진단


검사/진단

대개 신체 검진 소견으로는 별다른 이상이 없거나 가벼운 감각 마비, 가벼운 근 위약이 관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요추부 척추관 협착증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마비가 심하게 관찰되기도 하지만 매우 드뭅니다.

· X-ray 및 CT, MRI 상 이상 소견을 확인하고 증상과 맞을 경우 확진 할 수 있습니다.
· X-ray를 통해 퇴행성 변화 및 척추의 불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T를 통해 뼈의 퇴행성 변화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 MRI를 통해 신경이 눌리는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인 척추관이 좁아지는 척추관협착증은 환자가 서 있을 때허리통증이 심합니다.
다이나웰(DynaWell)은 누운 자세에서도 서 있는 환경을 조성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내재성디스크

내재성 디스크는 MRI상에서 디스크 탈출 소견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이나웰(DynaWell)을 이용하면 섬유륜의 후방 부위에서 관찰되는 고강도 영역의 발견이 유용합니다.

특발성 척추측만증

척추의 꺾이기 시작한 가장 윗 척추체의 윗면을 따라 그은 선과 변형이 끝나고 1자로 돌아가기 직전의 척추체 아랫면을 따라 그은 선의 교차각인 콥각도(Cobb's angle)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